Untitled Document
  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인터넷상에서 논문지도 허 와 실 : 참고용
 
2014-03-07 3640
 
 

나는 10년 넘게 연구소를 운영하고, 이런 저런 학생들을 만나 학술논문을 지도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평범한 사람이다. 하지만 이러한 가운데서 나는 몇가지 연구소 운영원칙을(공지사항 1~4 읽어보기바람)  반드시 지키고자 하였다. 이를 통해  최소한 상호 신뢰관계를 유지 해 왔다. 

먼저 학술 논문 시장의 구조를 살펴보자

학위논문 작성 부터 심사 과정의 내 외적 환경. 

 -내부적 환경-
1.대부분 논문작성 학생들은  경험이 없기 때문에  academy한 문장 구성,연구방법, 통계기법 등이 부족한 상태인 반면 연구 열정이 하늘을 찌르게 된다.    

2.논문작성 중(5월전,11월 중순)  많은 수정 및 보완하여 기분 신나게 진행 되지만 , 5월 이후 11월 중순부터 완전히 연구 방향이 뒤 틀릴때가  있다. 이때 대부분 학생들이 나가 떨어짐 =조력자 찾음

3. 양적연구는 일반적으로 SAS,SPSS 등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한다. 학위논문에 있어 통계분석을 스스로 한다는 것은 비 효율적이다. 그 짧은 시간에 실제적으로 완벽하게 통계분석을 하는 사람은 드물다
하지만 중요한것은 측정도구, 측정값, 기법의 기본 개념, 통계 표 읽는 방법정도는 알아야 한다

4. 학위 논문 조력자의 업무 범위가 정해진다 할지라도 논문 특성상 모든 영역에서 상호 연계성이  매우 높아  차후 비용문제로 다투기 쉽다.  

- 외부적 환경-
1.학술논문지도 시장은 매우 협소하다. (이유: 대부분 스스로 끝까지 하거나, 부분적으로 외부 도움 받는 경우가 대부분임, 사례비용도 몇십만원에 불과 함,논문을 작성하는 추세가 아님, 인터넷상이나 다양한 정보 및 자료에 의지 함,대학원 등록생이 축소되고 있고 동시에 젊은층이 많아지고 있음,  논문 작성과 관계없이 학위 취득가능 환경).

 1-1. 반대로 논문 연구의 엄격성 때문에 논문지도 도우미 역할은(글의 구조, 문장 다듬기=6가지 교정비법, 학생의 논문연구참여정도=창의성,연구방법=양적 질적 다양한 툴 이해와 실무능력) 매우 제한 적이며,
 실력있는 사람을 만나기는 하늘에 별따기다. 
 
2. 이런 환경때문에 상근직 연구 전문 인력은  기본급여가 몇백만원 제공해야 하고 , 동시에 직업상 불안전한 고용이기에  1년을 버티지 못한다. 때문에  대부분 알바생이나 사이드 잡으로 일을 도와주는 구조이기에 대부분 홈페이지를 보면 상시  "전문인력 모집"을 한다고 고지하고 있다. 물론 개중에는 예외도 있다.


* 내외부 환경으로 나타난 결과 

학술논문 인준은  연구자의 노력 뿐 아니라 외부조력자의 성실한 태도, 지도교수 와 심사위원간 역학 관계등 다양한 관계에서  취득이 가능하다.

또한 옛말에도 있듯이 인간의 심리란 (학생과 조력자)  화장실 들어갈때(비용 주고 받고) 마음하고 나갈때 마음이(학위 취득 유무 및 조력과정) 다 다르듯 통과 못 할 경우 100% 환불이라는 단어는 상호 논쟁이 높은 단어다.  
     
특히 논문조력자 인적구조 문제(조력자가 알바생 구조, 프로젝트당 비용지급,상시근무 불가)에 반해  학생은 시간이 갈수록 더 섬세한 학술논문지도 수정이 필요한 구조다.  이런 문제로 지속가능한 조력이 불가능하거나 비용이 처음보다 계속증가하는 구조가 된다.  특히  대부분 비 상근이기에 몇번 수정보완 하거나 난해한 지도가 지속 될 경우 책임자 관리에서 벗어나게 되고, 결국 잠수하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.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* 결론 

1.신뢰 가능한 곳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. 신뢰란  믿음, 실력, 도움을 줄 수 있는지 "검증" 이다.
    검증을 위해 몇회에 걸처 궁금점,문제에 대한  답을 요청하는 것이 최소한의 검증방법이다. 그리고 이와 관련 주변 경험자들에게 검증 내용에 대하 채차 확인 하는 방법이 신뢰 확보의 한 방법이다

2.비용을 묻고 따지가 보다 훌룡한 지도 및 조언 선생님을 만나는것이 훨씬 비용이이 적게 들어가는 첩경이다. 이와 반대로 선택 할 경우  결국 더 몇배로 비용이 들어간다.